Backend/Spring

Spring Boot 프로젝트 생성하기(WSL) - Spring Initializr

hou27 2022. 5. 1. 01:41

Spring Boot를 공부하기 위해 알아보던 중

프로젝트를 쉽게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pring Initializr

https://start.spring.io/

spring에서 제공하는 웹 도구인데,

 

원하는 설정을 해준 후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해당 설정으로 생성된 스프링 프로젝트 압축 파일을 받을 수 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gradle 프로젝트를 설정해주고,

압축파일을 다운받았다.

 

해당 파일을 압축해제한 후 wsl의 작업공간에 옮기고

사용할 IDE인 intellij로 열어주었다.

wsl로 옮겨주었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하는데,

setting 창을 열어 WSL에 설치된 java를 선택해주었다.

(추가로, Build and run using, Run tests using을 모두 Gradle이 아닌 IntelliJ IDEA로 바꿔주면 조금이나마 실행 속도가 향상된다.)

설정을 맞춰준 후, 성공적으로 설정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gradlew라는 파일이 있는데, 해당 파일은

https://docs.gradle.org/current/userguide/gradle_wrapper.html

 

The Gradle Wrapper

It is recommended to always execute a build with the Wrapper to ensure a reliable, controlled and standardized execution of the build. Using the Wrapper looks almost exactly like running the build with a Gradle installation. Depending on the operating syst

docs.gradle.org

gradle을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고 바로 빌드할 수 있게 해주는 친구인데,

gradle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버전 문제 등으로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Gradle Wrapper를 사용하면 각 프로젝트마다 Gradle을 사용하지 않고 내장된 해당 프로젝트의 Gradle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개발 환경의 java나 gradle의 버전에 상관없이 프로젝트를 빌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gradlew를 사용하기 위해 실행 권한을 추가해주었다.

build 해주고,

생성된 jar파일을

실행하여 서버를 올려주었다.

 

아무 설정도 하지않고 바로 올려서 그런지 에러 페이지가 나타났지만 서버가 실행된 것은 확인할 수 있었다.

 

성공^^

 

추가로,

Intellij 우측 상단을 보면 설정해달라고 칭얼거리는 경우가 있는데,